HOME | CONTACT US | 로그인 | 회원가입
LOGO

학생회
동아리
사진갤러리
진로진학자료
교목실
이화교복변천사
 
교목실 홈> 이화마당 > 교목실

 

 
수험생을 위한 33일 묵상 (D-4)
 작성자 : 교목실
Date : 2018-11-09 08:01  |  Hit : 427  

<11/11(주일)>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말씀>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다.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 라고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선생님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시몬 바요나야, 너는 복이 있다. 너에게 이것을 알려 주신 분은, 사람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시다.”  (마태복음 16:15-17)


<내용>
  고등학교 입학 하면서부터, 어쩌면 그 이전부터 생각해오던 D-day의 카운트가 긴장되는 때입니다. 1학년 때는 더 이상 중딩이 아니라는 의미로, 2학년 때는 마음을 다 잡기 위해 수능 D-day를 기억했다면 이제는 정말 하루하루 다급한 마음으로 보내는 그 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온갖 부정적인 감정을 뿌리치며 고군분투(孤軍奮鬪)하고 있는 우리 이화인들과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의 의미를 함께 나누고자합니다.
 심리학에서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를 결정짓는 것은 인지적 능력이 아니라 학습과 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신념이 중요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지능, 성격 등 심리적 특성이 불변이라고 믿는 사람들을 고정 마음가짐(fixed mind-set), 지능은 변할 수 있고, 학습을 통해 발달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을 성장 마음가짐(growth mind-set)이라고 구분하며, 고정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이 실패하게 되면 어쩔 수 없는 자신의 능력 부족 때문이라 생각하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하지 않고 포기해버리지만, 성장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실패를 교육적인 기회로 받아들이고 실수에서 배우려고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지능도 노력에 의해 변화 시킬 수 있다고 여깁니다. 한편 실험연구에서는 실패 혹은 실수를 했을 때 뇌파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했더니 성장 마음가짐이 높을수록 실수 후에 더 정확한 반응을 하려는 뇌파가 활성화 되었으며 실수를 자각하고 주의를 더 기울여 훨씬 높은 정확성과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즉 실패에서 배워 성공으로 가는 길을 만든 것입니다. 성장 가능성을 믿고, 실패에 직면해 다시 실패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배우는 과정’이 성공의 중요한 조건이라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존심의 동물이기도한 인간은 자신의 자존심 유지를 위해 실패나 과오에 대한 자기 정당화 구실을 찾아내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구실 만들기 전략’ (self-handicapping strategy) 혹은 ‘자기열등화 전략’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시적으로는 위안이 될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자존감 하락 자기가치감, 자기효능감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부디 우리 이화인들은 지금까지의 부단한 실패를 거울삼아 자신의 성장(Growth)을 믿으며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는 회복력(Resilience)을 갖고 있으며, 남에게 과시하거나 칭찬받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로 부터의 삶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점,  그리고 끈기(Tenacity)있고 담대하게 열정을 다하기를 기대합니다.


<기도>  
  주님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 하시니 감사합니다.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곁에 있는 친구를 통해 외롭지 않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애틋한 보살핌과 열정적인 가르침으로 이끌어 주시는 선생님과 부모님이 계셔서 감사합니다. 이화에서 주님을 알게 하시니 무엇보다 감사합니다. 가치 있는 일을 위해 헌신할 때에 도움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한소연 선생님 (윤리)

 

 


 
   
 

 

하단로고   카피라이터 개인정보처리방침 | 저작권보호 | 정보보안